인사말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모로 다사다난했던 2018년 한 해가 어느덧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즐거운 연말연시 되시고, 희망찬 새해를 맞아 회원 여러분의 가정과 근무하시는 병원에 평안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아울러 기능성위장관질환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학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여 주시는 회원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우리 학회는 위-식도역류질환, 기능성소화불량증, 과민성장증후군, 만성변비 등 4대 기능성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성위장관질환과 소화관운동 관련 질환들을 다루는 전문 학회로서 진료에 도움이 되는 전문적인 지식과 최신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연수강좌를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그간 회원님들의 진료 역량을 질적으로 높이는데 기여해 왔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도 예년과 다름없이 흥미로운 내용으로 연수강좌를 개최하였으며 그 밖에도 소화기질환을 포함한 매우 다양한 질환의 병태생리 및 치료에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장내 미생물무리에 대한 최신 지견과 대변 이식에 관하여 배우고 토의하기 위하여 제1회 Microbiota-FMT 심포지엄을 많은 분들의 관심 속에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1년 전 첫 행사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던 Microbiota-FMT 심포지엄을 한층 업그레이드된 내용으로 오전에 진행하고 오후에는 Single topic symposium으로 "기능성위장관질환 치료에서 우리는 어디까지 왔는가?" 라는 주제로 3개의 연제를 준비하였으며, 그 밖에 해외연수자에게서 듣는 최신 지견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예년과 같이 임상현장에서 경험하였던 흥미로운 증례들을 나누고 토의하는 증례집담회를 가지고자 합니다.

이번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 제2회 Microbiota-FMT 심포지엄 및 2019 제1차(제42회) 학술심포지엄"에 회원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